조국 딸 ' 조민 '에게 " 엄마는 감옥 보내놓고 유튜브하나 " 일침 날린 인물은?

출처 채널A뉴스 유튜브, 조민 인스타그램
출처 채널A뉴스 유튜브, 조민 인스타그램

조기숙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 씨가 유튜브 활동을 하는 것을 두고 “정치적으로 비친다”며 일침을 가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조 교수는 29일 밤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난 노무현에게 올인했던 사람이고 노무현의 가치를  알리는 것을 인생 사명으로 여기는 사람이다”며 자신을 ‘친노’라고 칭했다.

진행자가 “얼마 전 조국 전 장관이 북콘서트에서 ‘내 딸 때문에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에서) 떨어진 사람은 없다’, ”(지금) 본인(조민) 인생에서 가장 일이 없는 자유로운 상황인 것 같다‘고 했다“벼 의견을 묻자 조 교수는 ”(그렇게 생각하는 건) 개인의 자유니까 어쩔 수가 없다“ 고 했다.

또 ”민주당 지지자들은 ’그렇게 어려움을 당했는데 아직 씩씩하구나, 말도 침착하게 잘하는구나‘ 라며 (조만씩을) 칭찬하고 격려할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나 ”’(조 전 장관이 딸에게) 너는 아무 잘못 없다, 떳떳하다, 더 열심히 활동해라‘ 이러는 건 국민 정서와는 너무 거리가 멀다“벼 ”국민들은 ’저 사람들은 그냥 도덕성은 개나 줘버리라는 건가? ‘이런 생각이 든다“고 불편해했다.

아울러 ”조만씩 유튜브 구독자가 10만명(29일 밤 10시 현재 16만명)을 넘어 실버 버튼을 달았다. (구독자 중) 상당수는 민주당 강성 지지자들이다“벼 ”이런 건 국민들  눈에 정치적으로 비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자식을 군대 보내도 선풍기도 안 켜고, 여행도 하러 안 가고, 자식이 무사 귀환할 때까지 기다리는 게 가족의 마음이지 않은가“라며 ”그런데 어머니를, 그것도 자기 입시 때문에 감옥에 보냈는데 ’나는 내 일생을 행복하게 지내겠다‘

그러면 국민들은 ’저렇게 철이 없는 사람이 있나‘고 본다“고 조민 씨가 편하게 유튜브 활동을 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일반 국민들이 (조민 씨에게) ’너라도 행복하게 살아라‘고 할 수 있지만 민주당 커뮤니티나 민주당 당 게시판에서 민주당 당원이 분명한 분들이 나서서 그렇게 하면 굉장한 역풍이 분다“

 ”이는 정치 문제가 아닌데 정치화가 돼 기분 나빠지는 것“이라고 민주당 지지자들이 조민 씨에게 열광할수록 역풍도 그 이상 된다고 비판했다.한편 자녀 입시 비리(표창장 위조 등의 혐의) 등으로 2022년 1월 징역 4년 형을 확정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는 오는 2024년 6월 만기 출소할 예정이다.

유튜브채널 개설한 법무부 장관 딸 조민

출처 채널A뉴스 유튜브
출처 채널A뉴스 유튜브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의 유튜브 채널이 화제가 된 가운데 영상 속 조 씨가 운전하는 차량에도 이목이 쏠렸다. 조 씨는 지난 23일 '유튜브 세계 첫 발걸음... 둥... 내딛어봅니다 쪼인 영상일기 (Full)'이라는 제목으로 첫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은 공개 약 일주일만인 30일 오전 기준 조회수 39만 회, 댓글 9500여 개를 기록했다.' 영상 속 조 씨는 '어떤 콘텐츠를 하고 싶냐?'는 질문에 차량을 운전하며 "내가 하고 싶은 걸 만들어서 올릴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조 씨는 "그게 (특정 콘텐츠에) 너무 얽매이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진짜 소소하게, 내가 행복하게 느끼는 콘텐츠를 하고 싶다"고 밝혔다. 조 씨가 잡고 있는 운전대에서는 빨간색 원 속에 영어로 새겨진 'FIAT'이라는 문구가 포착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화면 속 차량의 모습에 비추어 조 씨가 운전하고 있는 차량이 '피아트 500'가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다만 조 씨가 실제로 해당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지, 타인의 차량을 빌려 운전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영상속 외제차는 친구 차를 빌린 것

이탈리아의 자동차 제조사 피아트의 500은 소형 해치백으로, 배기량은 연도별 모델마다 다르지만 1000cc 안팎이다. BMW 그룹의 미니(MINI)와 함께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차량으로 알려져 있다.

3세대 모델은 신차 출시 당시 약 3000만원대였으며 현재 중고차 시세는 약 1000만원으로 형성돼 있다. 앞서 조 전 장관 측은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 허위 사실을 유포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3억원대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해 승소했다.

당시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조 씨는 "한 번도 외제 차나 스포츠카를 몰아본 적이 없다", "아버지는 국산 차를 타는데 딸은 공부도 못 하면서 외제 차를 탄다는 인식이 유포돼 힘들었다"고 밝혔다.

한편 조 씨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30일 오전을기준으로 16만 명에 이르렀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가 유튜브에서 친구 차를 운전하며 함께 카페 오픈런을 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유튜브 컨텐츠 진행하며 여유로운 모습

출처 쪼민 유튜브
출처 쪼민 유튜브

조 씨는 30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쪼진'에 ''국내 여행' 강원도 고성 1편!! 파라솔의 난'이라는 제목으로 지인과 함께 강원도 고성 여행을 떠난 모습을 담은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속에서 조 씨는 지인과 막국수, 가오리찜 등 맛집을 방문하고 설악산 울산바위 절경을 볼 수 있는 카페에서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오픈런하는 모습 등이 담겼다.

조 씨는 "카페가 오전 8시에 문을 여는데 7시 40분까지는 가야 좋은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고 하더라"면서 "카페 오픈런을 처음 해본다"면서 운전대를 직접 잡았다.

운전대에서 포착된 차량의 로고는 벤츠로 조 씨는 자막으로 "자수성가 친구의 부티 나는 차"라고 소개했다. 조 씨는 지난 23일 공개된 영상에서는 빨간색 원 속에 영어로 새겨진 'FIAT'이라는 문구가 새겨진 차량을 운전했다.

조 씨는 지난 3월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요) 운영진을 상대로 한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 사건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한 번도 외제 차나 스포츠카를 몰아본 적이 없다"며 "이들이 지목한 '빨간색 포르쉐'는 다른 사람의 차량이며 자신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아반떼를 운전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버지는 국산 차를 타는데, 딸은 공부도 못하면서 외제 차를 탄다는 인식이 온라인에서 유포돼 힘들었다"고 토로했다.그 때문에 영상이 공개된 후 조 씨가 운전한 차량의 소유자가 누구인지 영상 공개 후 의견이 분분했다. 이번 영상에서는 '친구의 차'라고 분명히 했다.

나남뉴스 오늘의 핫이슈
많이 본 기사
저작권자 © 나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