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지 않을 때 있다.
종자문제가 아닐수도
정부가 밝힌 원인은

 

최근 시중에 판매 중인 방울토마토를 먹고 구토 등 부작용이 났다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해당 이유에 대해서는 토마토를 빨리 키우기 위해 뿌린 성장촉진제가 문제라는 의견도 있고, 토마토에 소량 포함된 독성 물질인 솔라닌 때문이란 추측도 나온다. 이번 문제는 토마토 자체 성분, 농약 등 외부 유해 물질, 품종 개량과정에서 변이 등을 종합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중론이다.

심경원 이대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요즘 과일도 유전자 재조합을 많이 하니까 그 과정에서 생각하지 못한 물질이 생성되면서 인체에 작용하는 건지 살펴볼 수 있다"며 "아니면 특정 종류의 토마토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인지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교수는 이어 "토마토를 비롯한 식물성 음식이 모두 안전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며 "버섯에도 독이 있고, 일부 과일의 씨앗에도 독 성분이 있어 소화기 등이 취약한 사람한테는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도 짚어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하상도 중앙대 식품공학과 교수는 "방울토마토에 솔라닌은 거의 없고, 과일에 구토를 유발할 정도의 농약은 남지 않는다"며 "특히 방울토마토 같은 경우 표면이 부드러워 물로 농약이 거의 씻겨 나가서 남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정 생산자나 종자의 문제라기보다 토마토에 있는 화물질이나 세균을 조사해야 뭐가 검출됐는지 검증해야 할 것 같다"고 조언했다.

박정숙 백석문화대학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농약 성분이 제대로 세척이 안 된 것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속단하긴 어렵다"며 "감자에서 싹이 날 때 나타나는 성분인 솔라닌 얘기도 나오는데 지금까지 솔라닌으로 인한 집단 식중독이나 구토 사례가 별로 없어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 네티즌은 "마트에서 구매한 방울토마토를 아이에게 간식으로 줬는데, 먹고 나서 10분 지나서 갑자기 구토하더라"며 "깜짝 놀라 병원에 갔더니 구토로 온 아이들이 3~4명 더 있었다"고 했다.

이외에도 방울토마토를 먹고 "식도가 따갑고 아렸다" "체한 느낌을 받았다" "쓴맛이 올라왔다" "목이 마비되는 것 같은 증상이 있었다" "침 삼키는 데 목이 부어서 침 삼킬 때마다 뭔가 걸리는 듯했다" 등 실제 피해 사례가 올라오고 있다.

정부가 밝힌 구토 원인

해당 논란과 관련해 정부는 토마토에 존재하는 토마틴(Tomatine) 성분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0일 충남농업기술원 등 관계기관, 영양독성 전문가와 함께 긴급 협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첫 출시된 특정 품종(등록번호 'HS2106') 방울토마토가 올해 초 평년보다 낮은 온도에 노출되며 토마틴이 유독 많이 생성됐고, 충분히 익은 후에도 토마틴 성분이 남아 쓴맛과 구토 등을 유발한 것으로 추정했다. 토마틴은 토마토 생장기에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물질로, 성숙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분해된다.

충남농업기술원은 해당 품종 수확기인 1월 하순에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약 3도 낮아 토마토가 저온 생장됨에 따라 토마틴이 많이 생성된 것으로 분석했다. 정부는 해당 품종 외에 다른 토마토에는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방울토마토 섭취시 쓴맛이 느껴지면 섭취하지 말라"며 "토마토 섭취 후 1시간 이내에 구토와 복통 증세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쉽게 회복될 수 있으므로 굳이 구토·설사 억제 약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다만 "너무 많이 먹었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가까운 병원에 바로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토마토 열량과 효능

국가표준식품성분표에 따르면 방울토마토 100g에는 수분이 92.3g 들어 있고 칼로리가 25㎉에 불과하다. 식이섬유 2.1g, 탄수화물 6.02g, 당류 3.89g, 단백질 1g이 포함돼 있다. 무엇보다 대표 성분은 라이코펜(lycopene)으로 몸속 세포의 산화를 막아 각종 암(전립선암, 폐암, 유방암 등)과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낮춘다. 

방울토마토는 루테인, 제아잔틴 등 눈 망막의 구성 성분이 있어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 특히 루테인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의 식이요법에 토마토가 많이 활용된다. 시큼한 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등 유기산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고기를 먹을 때 몸속 산성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방울 토마토 구입요령은 과실의 크기가 적당하며 겉이 무르지 않고 단단하며, 색깔은 붉은색을 띠고 꼭지가 신선한 것이 좋다. 방울 토마토 효능을 위해서는 보관온도는 15~25℃를 유지하고, 햇볕이 들지않고 통풍이 잘 되는 그늘 상온에서 보관한다. 또 방울 토마토 효능을 살리기 위해서는 손질법도 중요하다.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는 뺀 후 꼭지를 떼고 먹는 것이 좋다.

나남뉴스 오늘의 핫이슈
많이 본 기사
저작권자 © 나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