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가 놓치고 있다는 꿀팁
당장 카톡 열어 확인 필요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사용한다면 꼭! 알아야

유튜브 채널 "1분미만"
유튜브 채널 "1분미만"

핸드폰을 이용하여 대부분의 결제가 가능해진 요즘, 오히려 지갑을 들고 다니는 분들이 점점 적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마트폰 속에 결제를 위한 페이 어플들을 사용하면서 점차 현금을 사용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그와 더불어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범위도 광범위해지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페이를 이용하여 타인에게 선물하기와 같은 방식의 현금 결제를 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르면 금전적 손해보는 기능이 있다

 그런데 일반적인 현금 결제와는 다르게 카카오페이에서는 모르고 놓칠 경우 손해보기 쉬운 기능이 있다는 것이 소개되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보통 현금을 사용할 경우에 당연하게 처리되는 현금영수증 처리가 그것입니다. 

보통 오프라인 상에서 현금 결제를 할 경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거나 귀찮아서 처리를 안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현금영수증 처리를 원합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에 의해서 연초에 이루어지는 연말정산 상에 세제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 카카오톡 열어서 확인해야

 지난 8일 유튜브 채널 '1분 미만'에 소개된 '지금 당장 내 카톡도 자동인지 확인하세요(무조건 빨리 바꿔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에서는 자칫 신경을 쓰지 않을 경우에 놓칠 수 있는 현금영수증 처리에 대한 꿀팁이 안내되었습니다. 해당 영상은 개재된 후에 18시간 만에 조회수 110만 이상을 기록하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해당 영상은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로 선물하기 등의 기능을 이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은 현금을 이용하게 되는 점을 꼬집었습니다. 그러나 정작 사용자들이 지불한 현금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급이 신경을 쓰지 않으면 놓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카카오톡 현금영수증 발급은 자동으로 되지 않아

 이 사실을 캐치한 유튜브 채널 '1분 미만'은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에서 현금영수증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한 소개 영상을 올렸습니다. '1분 미만'에서 소개한 카카오톡에서 현금영수증 발급 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브 채널 "1분미만"
유튜브 채널 "1분미만"

우선, 카카오톡의 앱을 들어갑니다. 그곳에서 '더보기'창을 열어 오른쪽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으로 되어 있는 '설정'을 누릅니다. 그 후에 '개인/보안'을 누르고 '내 결제'로 들어갑니다. 

유튜브 채널 "1분미만"
유튜브 채널 "1분미만"
유튜브 채널 "1분 미만"
유튜브 채널 "1분 미만"

'내 결제' 안에 보면 '현금영수증 발행정보 관리'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아래쪽에 있는 '등록하기'를 누르면 영수증을 어떻게 받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개인소득공제(휴대폰) / 개인소득공제(현금영수증카드) / 지출증빙(사업자용) / 지출증빙(현금영수증카드)'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본인의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유튜브 채널 "1분미만"
유튜브 채널 "1분미만"

마지막으로 하단에 있는 '현금영수증 발행을 위한 정보수집에 동의'라는 동의 칸을 체크한 후 확인을 누르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혼돈되기 쉬운 문구때문에 연말정산 손해 볼 수

 

유튜브 채널 "1분미만"
유튜브 채널 "1분미만"

자칫 놓치기 쉬운 현금영수증 발급받는 방법을 명료하게 설명한 '1분 미만'측은 아마 대부분의 경우에 카카오톡 안에 있는 '현금영수증관리'를 들어가면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현금영수증 정보를 등록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자진 발급됩니다' 라는 기본 문구가 뜰 것이라고 안내 했습니다. 이 문구를 본 상당수는 '아 따로 등록을 안해도 자동으로 현금영수증 등록이 되는거구나'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자진발급'이라는 말이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발급된다는 뜻이 아니라, 구매자 신분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나 발급을 요청하지 않는 경우에도 휴대폰 번호 등이 아닌 국세청 지정코드(010-0000-1234)로 발급이 가능하다는 뜻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내가 나중에 별도로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고를 따로 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게 됩니다. 

신용카드의 2배, 현금영수증 사용 소득공제는 꼭

현금영수증은 잘 챙겨 놓으면 나중에 연말정산을 받을 때에 세액 공제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사용액에 대한 소득공제 비율은 15%임에 비해서 현금영수증 사용액에 대한 소득공제는 30%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현금영수증의 발급 내역은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연말정산 때에 본인이 사용했던 현금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행 기록이 없다면, 해당 소비를 증명할 수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소비에 대해서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영상을 시청한 많은 누리꾼들은 댓글을 통해서 영상의 유익함과 정보 전달에 대한 감사를 표현했습니다. "1분만님 컨텐츠 너무 유익하고 군더더기가 하나도 없다", "진짜 어떻게 이렇게 유익한 정보를 계속 가져다 주시는 것인지... 감사할 따름입니다" "영상 보고 바로 등록했어요! 좋은 정보를 전달해주셔서 현실적으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와 같은 긍정적인 댓글이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나남뉴스 오늘의 핫이슈
많이 본 기사
저작권자 © 나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