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카호우카 댐' 붕괴…러시아 배후설에 갈등 고조

러시아가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 노바 카호우카시의 카호우카댐이 폭파됐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지난 5일 밤과 6일 새벽에 댐 폭파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호우카 댐 주변에서 커다란 폭발음이 들리며 부서진 댐 잔해를 통해 물이 치솟아 올라오는 영상이 SNS를 통해 퍼지기도 했다. 

헤르손 지역의 러시아 군사행정 수장은 "인근 지역의 주민 대피가 시작됐으며 수위가 5시간 이내에 위험 임계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타스통신은 댐 붕괴로 인근 약 80개 마을이 피해를 입을 위험성이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군이 댐을 폭파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SNS를 통해 우크라이나 남부군 사령부는 “카호우카 댐이 러시아 점령군에 의해 폭파됐다”며 “파괴 규모와 유속과 유량, 침수위험 지역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자신의 트위터에 “카호우카댐 파괴는 우크라이나의 땅 구석구석에서 러시아의 테러리스트들을 추방해야 한다는 것을 전 세계에 확인시켜 주는 일”이라며 “국가안보위원회 긴급회의를 소집했다”고 말했다.

또한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승리만이 안보를 되찾을 수 있다”며 “테러리스트들은 물과 미사일, 그밖에 어떤 것으로든 우크라이나를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썼다..

안드리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비서실장도 러시아의 카호우카댐 파괴가 ‘환경 학살’(ecocide)이라며 댐 인근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위협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 '카오후카 댐 폭파는 우크라이나의 테러공격'이라 주장 

반면 러시아 측 관리들은 러시아군이 통제하고 있던 댐이 파괴된 것이라며 우크라이나의 ‘테러 공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높이 30m, 길이 3.2㎞의 카호우카댐은 2014년 러시아에 강제병합된 크름반도와 현재 러시아의 통제 하에 있는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에 물을 공급하고 있는 중요한 위치이다. 이런 전략적 중요성 때문에 그동안 잠재적 공격 목표물로 자주 지목돼왔다.

타스통신은 카호우카 댐의 붕괴가 현재까지 자포리자 원전에 심각한 위험을 미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또한 자포리자 원전 상황을 세밀하게 살피고 있다며 ‘즉각적인 핵 안전 위험’은 없는 것으로 전했다.

카호우카댐 폭파는 최근 우크라이나가 오랫동안 예고됐던 대반격을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발생했다.

우크라이나는 부인하고 있지만 군사 전문가들은 지난 4일 도네츠크주 남부에서 우크라이나군의 대반격이 시작됐다고 보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익명을 요구한 미국 관리들을 인용해 “우크라이나의 대반격이 시작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한 미국 관리 또한 "이번 공격은 전면전을 개시하기 전에 적의 사기나 무장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벌이는 소규모 교전을 뜻하는 ‘무력 정찰’"이라면서 "우크라이나가 며칠간 이런 방식의 공격을 지속한 뒤 본격적인 공세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나남뉴스 오늘의 핫이슈
많이 본 기사
저작권자 © 나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